진잠성당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 사목평의회 > 사목지표
 
 

   

   

    

 

   

 

"복음화를 통하여 거룩한 가정을 이룹시다"

 

 

 

복음화는 예수님의 기쁜 소식을 듣고, 들은 바를 전하고, 전한 바를 실천함으로써 영원한 생명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공동체를 통하여 구원에 참여할 수 있도록 우리를 부르셨습니다. 가장 작은 공동체이며 완전한 공동체인 가정 공동체가 거룩해 질 때 모든 공동체가 거룩함으로 변화될 수 있습니다. 진잠본당 공동체는 교구공동체와 같은 거룩함을 위한 모임에 참여하고, 신앙을 증거하기 위해 목숨을 바치신 순교자들의 믿음을 이어받아야 합니다. 또한 거룩한 하느님 말씀을 듣고 묵상함으로써 올바른 신앙을 고백하고 영적 성장을 이룰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1. 교구 시노드의 열매를 맺는 공동체 건설

  교구 시노드는 우리 교구의 현실을 다각도로 성찰하고 미래를 함께 그려 보려는 ‘용기 있는’ 시도였습니다. 시노드에서 논의된 교구의 모든 상황들이 ‘쇄신’을 통한 ‘변화’로 실행에 옮겨야 합니다. 우리는 시노드를 통해 성찰한 현실진단과 대안들을 바탕으로 ‘새로운 교회의 모습’을 향해 나아갈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 교구 교육과 연계

2. 순교영성의 생활화

   목숨을 바쳐 신앙을 증거한 순교정신은 현대교회 안에서 ‘형제들, 특별히 가난한 이들을 향한 진정한 사랑’과 ‘정의와 공동선에 대한 신념에로의 투신’으로 넓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심화되는 이 시대의 심각한 도전들 앞에서, ‘지금 여기’에서 그리스도교가 지닌 복음적인 가치와 윤리적 이상에 투신하는 것이 곧 순교정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장한 선조들이신 순교자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믿음과 삶이 일치하였던 분들’이십니다. 순교자들의 삶과 정신을 우리 안에 보다 깊이 내재화하기 위하여 ‘순교자 학교’를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겠습니다.
- 순교자 학교 참여, 순교성지 순례   

3. 거룩한 독서의 생활화

진잠본당 공동체는 하느님의 말씀을 통해 성장하기 위해 기억하고 실천하는 생활을 현실에서 이룩해야 하겠습니다. 말씀은 사람이 되시어 우리와 함께하고 계심을 잊지 말고 항상 말씀을 통하여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 성서 40주간 참여, 성서 공부, 사도행전 필사   



2019년 1월 1일

진잠성당 주임신부 백광현(세례자요한)